쉬운 비유를 들어보자면 거대한 항공모함의 방향선회와 같은것이 바로 추세라고 할 수 있다. 즉 큰 배의 움직임은 서서히 진행이 되기 때문에 소형의 보통처럼 자유자재로 방향전환을 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일정한 추세가 잡힌 주가는 그것이 하락이든 상승이든 꽤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먼저 상승추세라하면 의미있는 이전 저점을 연결하여 그 기울기가 우상향인것을 의미한다. 상승추세는 큰폭으로 오르고, 조정의 폭과 기간이 적다. 바꿔 말하면 매수세는 우월한데 매도압력은 적다라는 의미다. 따라서 상승추세때는 매수에 주력해야 한다. 즉 조정을 이용하여 저가 매수에 나서는 때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상승추세는 영원히 지속 될 수 없다. 언젠가는 그런 흐름이멈출 때가 있으며 이후 주가가 상승추세를 멈춘다면 매도하고, 쉬는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지금 너희가 배우고 있는 기술적분석은 오직 상승추세가 유지 될 때만 유용한 기술이므로, 추세가 무너진다면 아무런 필요가 없는 무용지물이 될것이다.
반대로 하락추세의 경우 직전 고점을 연결하여 그 방향이 아래로 향한것을 의미한다. 하락추세는 정말 끝을 모를정도로 많이 떨어지고, 반등폭 조차도 약하다. 즉 매도 물량은 많은데 매수 심리는 취약한 상태이다. 그럼에도 능력있는 기관과 외인이란 양대 세력들은 적은 반등을 이용해 큰 손해에서 벗어난다.
반대로 개미들은 반등하는 신호도 인지하지 못하고, 끊임 없는 지하로 내려가고 만다. 개미들은 뒤늦은 손절매와 팔리지 않는 물량들로 인해 막대한 손해를 입게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하락 추세에선 최대한 빨리 벗어나는게 현명하고, 잠깐 주식시장에서 관심을 돌려 자기개발이라던지 미뤄뒀던 영화보기 같은걸 하며 시간을 보내는게 좋을것이다.